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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젝트 진행 중 Pod 트러블슈팅을 위해 log4j 및 JEUS 각각의 로그 레벨(log level)을 조정해야 할 일이 있었는데, log4j와 JEUS 각각의 로그 레벨 이름이 상이해 정리해보았다.
1. log4j 로그 레벨
총 8단계로 구분되며, 이 외에도 개발자가 직접 레벨 클래스를 서브 클래싱(sub-classing)하여 custom log level 을 추가 및 사용할 수 있다.
intLevel | Level | Description |
0 | OFF | 가장 높은 단계. 로그 출력을 끄기 위해 사용 |
100 | FATAL | 아주 심각한 에러가 발생한 상태, 시스템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해 어플리케이션 작동이 불가한 경우 로그 출력 |
200 | ERROR | 요청을 처리하는 중 문제가 발생한 경우 로그 출력 |
300 | WARN | 처리 가능한 문제, 향후 시스템 에러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경고성 메시지를 출력 |
400 | INFO | 상태 변경과 같은 정보성 메시지를 출력 |
500 | DEBUG | 프로그램을 디버깅하기 위한 정보를 지정해 출력 |
600 | TRACE | DEBUG 레벨에 비해 보다 상세한 정보를 출력 |
Integer.MAX_VALUE | ALL | 모든 로그를 출력 |
intLevel의 숫자가 커질수록 포함되는 출력되는 로그가 많아지며, 뒤의 레벨의 로그는 앞 레벨의 로그를 모두 포함하여 출력한다. 예를 들어, 로그 레벨의 설정을 "WARN"으로 했을 경우, "FATAL~ERROR"까지가 로깅의 대상이 된다.
2. JEUS
log4j 로그와 마찬가지로 8단계로 구분된다. 서버로그에서 로그 레벨은 그에 매핑되는 숫자로 출력 된다. 로그 출력 형태는 "[시간] [레벨] [Thread 정보] [로그 메시지 ID] 로그메시지 형태로 출력된다. JEUS의 경우, Handler의 종류에 따라 로그 레벨의 디폴트 값이 다르다(자세한 내용은 JEUS 매뉴얼 참조).
Level Number | Level Name |
0 | SEVERE |
1 | WARNING |
2 | INFO |
3 | CONFIG |
4 | FINE |
5 | FINER |
6 | FINEST |
7 | ALL |
log4j 로그와 동일하게 Level Number가 올라갈 수록 더 많은 로그를 포함하게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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